베가스 강좌 동영상 자르기, 분할, 사진넣기, 합치기

Posted by 에리스 에리스의 윈도우
2015.06.27 10:38 소니 베가스 강좌

게임이나 오락을 보면 콤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필자도 이번시간에는 베가스 기능중에 몇개 섞어 콤보로 알려드리도록 할것인데 동영상에 자르기 분할 사진넣기 그리고 합치기 까지 몇가지의 기능을 한번에 알려드릴것입니다.

합치기는 렌더링 기능을 이야기 하는것인데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인코딩을 의미합니다.
베가스에서는 렌더링이라는 단어는 사용하는데 베가스는 여러가지 효과를 동영상에 넣고 마지막에 동영상으로 변환을 하는 방식이다 보니 렌더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듯 합니다.

렌더링은 뼈대에 살을 붙이다 그리고 사실감을 부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알려드리는 동영상 자르기, 분할, 사진넣기, 합치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고 베가스를 사용할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능이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베가스를 실행 시키고 위와 같이 동영상을 불러들입니다.


동영상에서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흰색 막대가 생기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막대가 베가스에서 매우 중요한 역확을 합니다.


동영상에 원하는 위치에 막대를 올리고 단축키 s를 누르면 위와 같이 막대를 기준을 좌우로 동영상이 나눠지게 됩니다.


위와 같이 동영상 자르기가 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오른쪽 동영상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조금더 오른쪽으로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동영상 분할이 된 중간에 사진 넣기를 해볼것입니다.

파일에 임포트 그리고 메디아를 선택하여 원하는 사진을 불러들입니다.


위와 같이 사진을 불러온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사진을 드래그 하여 동영상 사이에 사진넣기를 합니다.


하지만 사진의 재생시간이 너무 짧으니 위 빨간 테두리의 사진 영역을 잡고 오른쪽으로 드래그를 합니다.


위와 같이 사진의 재생시간이 늘어난것을 알수 있으며 사진만 덩그러니 들어가 있으면 이상하니 음악넣기도 해보겠습니다.

아까와 같이 메디아 에서 음악파일을 선택해 위와 같이 불러들입니다.

음악파일을 선택하여 타임라인 빈곳에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음악넣기를 합니다.


하지만 사진의 재생시간보다 음악 재생시간이 더 길어 위와 같이 음악이 더 길게 들어가 졌습니다.

아까 동영상 자르기를 했던 방식으로 음악자르기도 시도합니다.


위와 같이 사진의 재생시간 마지막에 막대를 위치하고 아까와 같이 단축키 s를 눌러 좌우로 자르기를 합니다.


위와 같이 음악 자르기가 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동영상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동영상끼리 붙여줍니다


위와 같이 동영상끼리 빈틈없이 붙게 된것을 확인할수 있는데 현재 음악이 나오다가 갑자기 다른음악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런것을 방지 하기 위해 페이드인 페이드아웃효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이 아니라 음악에도 페이드인 페이드아웃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파란색 삼각형이 보이는데 이부분에 마우스를 올리면 페이드인 페이드아웃이라는 문구를 볼수 있습니다.

이때 원하는 방향으로 드래그를 하면 페이드인 페이드아웃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음악이 점점줄어들다가 다른음악이 나오도록 효과를 내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동영상 뿐만이 아니라 음악에도 페이드인 페이드아웃효과를 내주면 됩니다.


이제 동영상 합치기를 해야 하는데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인코딩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베가스에서는 렌더링이라 합니다.

렌더링을 할때 가장 주의 할점은 현재 동영상의 영역을 선택하는것입니다.

위 노란색 삼각형이 보이는데 이 삼각형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렌더링을 할 동영상 영역에 맞춰줍니다.


위와 같이 인코딩을 할 동영상 영역에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이 영역에 들어오지 않는 동영상은 렌더링에서 잘려나간다보시면 됩니다.

파일에 렌더링을 선택합니다.


현재 아무래도 mp4동영상 형식으로 변환을 많이 하니 mp4로 인코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avi나 wmv는 이전시간에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HD720을 선택합니다.

720은 원본동영상의 세로 사이즈입니다.


여기서 원본 동영상의 정보를 확인해야 하는데 필자는 카카오인코더를 통해 확인합니다.


동영상 사이즈는 원본에서 확인했다시피 1280 * 720을 선택합니다.


프레임은 초당 몇장으로 사진을 보여줄것인 정하는것인데 이것도 원본과 같이 23.976을 선택합니다.


비트레이트는 화질을 이야기하는데 원본의 동영상 화질은 1181이었습니다.

average는 평균값인데 여기에 1181을 입력합니다.


맥심은 말그대로 비트레이트 최대값을 의미합니다.

비트레이트 맥심은 동영상에 순간적으로 많은 비트레이트를 원할때 들어가는 수치로 평균에 2배나 3배정도 입력을 하면 됩니다.


설정값이 완료되었으면 오른쪽 하단에 렌더링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현재까지 작업을 한것들이 베가스 렌더링을 통해 mp4파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식으로 동영상 합치기를 하면 되고 동영상을 더 합치고 싶을 때는 아까 메디아에서 파일을 불러들인 방식으로 동영상을 더 불러들여 타임라인에 이동시키면 됩니다.


렌더링을 할때는 원본동영상의 정보를 확인하는것이 좋은데 원본과 같은 비트레이트를 맞춰주어야 화질이 낭비되거나 하는것을 방지 할수 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